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ocketstor DAS 레이드 복구
    IT Operation 2022. 2. 5. 16:06
    반응형

    백업용으로 쓰던 Rocketstor 6314A DAS의 디스크 4개 중 하나에 붉은색이 점등되었다.

    대부분 점등되면 해당 베이에 있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상태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RAID 5를 구성했고 4 베이 제품이기 때문에 빨리 교체하기로 했다. 운 좋게도 스패어 하드디스크도 있었다.

    Rocketstor 6314A. 정상적인 상태는 파란색 램프만 점등된다.

     

     

     

     

     

     

     

     

     

     

     

    인터넷에서 HighPoint RAID Manageme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실행하면 좀 더 세부적인 사항을 볼 수 있다.

    DAS가 PC에 연결된 상태라면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RocketStor 관리 프로그램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전체 메뉴에서 Physical / Logical 부분만 확인하면 답이 나온다. 

    Physical > Devices에서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인지 확인한다.

    아래 이미지는 정상이지만 이상이 있을 경우 별도로 체크가 되어 있다. 

    체크 된 부분에는 물리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하드디스크의 상태 체크

     

     

     

     

     

     

     

     

     

     

     

     

     

    일단 손상된 하드 디스크를 제거하고 새로운 디스크를 마운트 시킨다.

    요즘 하드 디스크 값이 비싼데.. 다행히도 운 좋게도 호환되는 모델이 있어서 다행이다. 

    교체하고 보니 2018.12월에 구매했고 3년 보증이므로 수리나 교환은 받을 수 없겠다.

    손상된 하드디스크

     

     

     

     

     

     

     

     

     

     

     

     

     

     

     

    Logical > Spare Pool로 이동한다.

    새로 연결한 Disk가 Available Disks부분에 나타날 건데, 선택하고 Add Spare를 실행한다. 

    Spare Pool

     

     

     

     

     

     

     

     

     

     

     

     

     

    그리고 다시 Logical 탭으로 돌아와 보면 Rebuilding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사진은 Rebuilding이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캡처한 이미지이다.

    Maintenance를 누르면 디스크 별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HighPoint RocketStor 6314A Logical Device

     

     

     

     

     

     

     

     

     

     

     

     

     

     

    이 상태로 하루를 내버려두었더니 알아서 완료가 되었다. 디스크의 상태도 정상임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