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ocketstor DAS 레이드 복구IT Operation 2022. 2. 5. 16:06반응형
백업용으로 쓰던 Rocketstor 6314A DAS의 디스크 4개 중 하나에 붉은색이 점등되었다. 대부분 점등되면 해당 베이에 있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상태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RAID 5를 구성했고 4 베이 제품이기 때문에 빨리 교체하기로 했다. 운 좋게도 스패어 하드디스크도 있었다.
Rocketstor 6314A. 정상적인 상태는 파란색 램프만 점등된다. 인터넷에서 HighPoint RAID Manageme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실행하면 좀 더 세부적인 사항을 볼 수 있다. DAS가 PC에 연결된 상태라면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RocketStor 관리 프로그램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전체 메뉴에서 Physical / Logical 부분만 확인하면 답이 나온다.
Physical > Devices에서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인지 확인한다.
아래 이미지는 정상이지만 이상이 있을 경우 별도로 체크가 되어 있다.
체크 된 부분에는 물리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하드디스크의 상태 체크 일단 손상된 하드 디스크를 제거하고 새로운 디스크를 마운트 시킨다.
요즘 하드 디스크 값이 비싼데.. 다행히도 운 좋게도 호환되는 모델이 있어서 다행이다. 교체하고 보니 2018.12월에 구매했고 3년 보증이므로 수리나 교환은 받을 수 없겠다.
손상된 하드디스크 Logical > Spare Pool로 이동한다.
새로 연결한 Disk가 Available Disks부분에 나타날 건데, 선택하고 Add Spare를 실행한다.
Spare Pool 그리고 다시 Logical 탭으로 돌아와 보면 Rebuilding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사진은 Rebuilding이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캡처한 이미지이다.
Maintenance를 누르면 디스크 별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HighPoint RocketStor 6314A Logical Device 이 상태로 하루를 내버려두었더니 알아서 완료가 되었다.
디스크의 상태도 정상임을 알 수 있다.
RAIO 5 구성 완료 반응형'IT Ope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novo ThinkPad 듀얼 모니터 안됨 현상 해결 방법 (0) 2022.02.08 AD 그룹 정책(Group Policy) 설정 (0) 2022.02.05 IODD를 초기화 하는 방법(암호 초기화, 디스크 초기화) (0) 2022.01.28 AD 서버 구축하기 (0) 2022.01.25 Xerox 복합기 스캔 설정하기 (0) 2022.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