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에서 업데이트 도중 치명적인 에러 발생시 해결 방법
    Mac 2020. 10. 22. 03:20
    반응형

    오늘은 맥에서 Keynote를 사용하기 위해 OS를 업데이트하다가 치명적인 소프트웨어 에러가 난 맥이 2개나 있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과정과 결과를 공유해본다. 결과적으로 확실한 해결 방법은 없었다. 그리고 랜선을 유선으로 연결하고 시도해 봤지만 그 상태에서 유선랜은 인식되지 않았다. 하지만 안전모드 부팅은 정상적으로 되었다. 차근 차근 아는 것을 하나씩 시도해봤다.

     

    맥 업데이트 치명적인 에러 발생
    에러 화면

    첫 번째로 하드웨어 점검을 했다. 업데이트 도중에 생긴 문제의 문구로 봐서는 소프트웨어 문제가 확실해 보이지만 그냥 진행해 보았다. Command + R을 이용하여 OS 유틸리티로 진입한 뒤, 디스크 유틸리티 항목으로 진입했다. 그리고 First Aid를 진행해서 하드 디스크에 이상 있는지 체크해보았다. 아무 이상이 없었다.

     

     

    두 번째로 물리 장치 전반적인 점검을 했다. 부팅과 동시에 d키를 누르고 있으면 하드웨어 자체 점검을 실행할 수 있다.  이번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crossjin.tistory.com/entry/%EB%A7%A5%EC%97%90%EC%84%9C-%ED%95%98%EB%93%9C%EC%9B%A8%EC%96%B4%EC%9D%98-%EC%9D%B4%EC%83%81%EC%9D%B4-%EC%9D%98%EC%8B%AC%EB%90%A0-%EB%95%8C-%ED%99%95%EC%9D%B8-%EB%B0%A9%EB%B2%95

     

    세 번째로 PRAM을 소거 후 부팅해 보았다. 하지만 이 방법도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 PRAM 소거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support.apple.com/ko-kr/HT204063

     

    네 번째로 OS만 재설치했다. 업데이트 실패로 OS가 꼬여버렸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다시 설치하고 진행해 봤지만 역시나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다섯 번째로 공장 초기화를 했다. 그랬더니 Mojave OS가 설치되었고, Catalina OS로 업그레이드하였더니 정상적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나머지 한대는 아예 정비를 진행하지 않았다. 조만간 애플 센터에 가서 해결 방법이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이다. 해결이 된다면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