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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에서 "Your account is locked"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Mac 2021. 11. 3. 04:19반응형
회사에서는 대부분 AD 계정을 사용하고 계정에 권한 및 정책을 설정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서버와 통신이 가능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계정이 동작한다. 맥에서는 AD 계정 또는 네트워크 계정을 설정하면 모바일 계정이라는 것을 생성해야 한다. 모바일 계정을 생성하면 AD의 정책과 계정 정보를 해당 계정이 가지고 있게 된다. 그래서 외부로 가지고 나갔을 때도 맥에 있는 AD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외부로 나가서 모바일 계정을 사용하다가 계정이 잠기면 답이 없다. 다시 사무실로 돌아와서 AD 서버와 통신이 되는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모바일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외부로 나갔을 때 계정이 잠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알아보자. 먼저 모바일 계정은 사용자 및 그룹 메뉴에서 볼 때 계정 유형에 Mobile이라고 되어 있다. 이것은 컴퓨터 내부의 로컬 계정과는 완전히 다른 유형이다.
그리고 Network Account Server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녹색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서버와 연결됨을 나타낸다. 서버라고 하면 보통 계정을 인증하는 서버, 일반적으로 AD 서버가 될 것이다. 아래 그림은 AD 서버에 연결하고 모바일 계정을 생성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모바일 계정이 잠기는 이유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그리고 나는 몇 가지 의심되는 것들을 변경해서 몇 번은 해결된 경험이 있다. 먼저 계정의 암호를 변경하고 키체인을 새로 생성했을 때 정상으로 돌아온 적이 있다. 추측으로는 계정 정보를 새로 갱신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정확히 무엇 때문에 해결되었었는지는 알 수 없다. 암호를 변경하고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로그인 키체인을 새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기존 키체인을 업데이트할 건지 선택할 수 있다. 새로 만드는 게 좋다. 업데이트를 누르고 이상한 잔 문제가 많이 생겼기 때문이다. 뭔가 완벽하게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FileVault를 껐을 때 정상으로 돌아왔다.
FileVault로 디스크가 암호화되어있는 경우 계정마다 디스크 접근에 제한이 걸리게 되는 것이 문제인 거 같다. 계정이 디스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을 시켜줘도 해결되지 않았고, FileVault를 완전히 해제했더니 해결되었다. 하지만 이게 어떤 영향을 미쳐서 해결된 것인지를 알 수가 없다. 몇 번 성공했기 때문에 FileVault가 영향을 주긴 주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장 완벽한 방법은...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만드는 것이다.
이건 확실하다.
진행하기 전에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반드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한다.
계정의 홈 폴더까지 삭제해서 완전 계정을 새로 세팅하는 게 가장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홈 폴더를 살려서 다시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맥북의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문제가 되는 계정을 삭제한다.
그리고 모바일 계정을 다시 만든다. 그 뒤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참조 링크
https://discussions-cn-prz.apple.com/en/thread/252264961
https://discussions.apple.com/thread/25046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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