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c 에서 "기기의 마지막 블록에 쓸 수 없습니다. : (-69760)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Mac 2021. 11. 27. 18:27반응형
사무실에 하드디스크가 많이 있는데 쓸 수 있는 디스크와 없는 디스크를 구분하려고 했다. 그래서 맥북에 하드 독을 연결해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체크하고 있었다. 그런데 "기기의 마지막 블록에 쓸 수 없습니다." 문제가 발생했다.
그리고 오류코드로 -69760번이 나타났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문제의 하드디스크는 SEAGATE BARRACUDA 4TB 하드디스크이다. 연식도 꽤 지났다.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상태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 지우기를 실행했다.
하지만 파티션 맵을 생성하는 중에 아무런 응답이 없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니 지우기 작업에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문제는 "기기의 마지막 블록에 쓸 수 없습니다." 라는 문제가 있다고 나타난 것이다.
보통 정상적이었다면 실행과 동시에 20초 안에 모든 과정이 끝났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이 하드디스크는 30초 이상 지나서 이런 문제가 나타났고 논리적인 파티션을 생성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거 같아서 "검사 / 복구"를 진행해 보았다.
하지만 오류가 없다고 나타났다..
그래서 조금 검색해보니 윈도우에서 파티션을 생성해 보라는 글이 있었다.
그래서 윈도우를 켰고 다시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해당 디스크를 볼 수 있었다.
하드디스크를 연결하자 마자 하드디스크를 초기화해야 한다면서 경고창이 나타났다.
그래서 OK 버튼을 눌러 진행했는데 ...
초기화에 실패했다.
연식이 무려 4년이 넘었기 때문에 ...
그냥 보내주기로 하였다.
그 밖에 CLI를 통해 DISKPART로도 시도해 봤지만 파티션 생성도 안되고 삭제도 안된다.
이로써 인터넷을 통해 확인한 대표적인 해결방법을 모두 실행해 보았지만 고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참조 링크를 남겨둔다.
https://www.crucial.kr/support/articles-faq-ssd/fixing-unable-to-write-error-os-x
반응형'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에서 Dock의 응답이 없을때 해결 방법 (2) 2021.11.29 Mac에서 "기기를 열 수 없습니다. (-69877)"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 (0) 2021.11.27 macOS "설치를 계속 하려면 중요한 콘텐츠를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메시지 나타날 때 해결 방법 (0) 2021.11.23 맥에서 "Your account is locked"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 (0) 2021.11.03 macOS 설치시 "사용자의 컴퓨터에 macO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0) 202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