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스크린 "MEMORY MANAGEMENT" 오류 발생시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2. 8. 28. 15:47
    반응형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여 업무를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내용은 MEMORY MANAGEMENT 였고 메모리 관리하는 장치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까지 큰 이상 없이 사용했었는데 갑작스럽게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사용자는 C4D 및 Adobe 일러스트 및 에팩 , 포토샵을 사용하는 분이다.

    그리고 Adobe 제품 중 최소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며 PC의 사양은 거의 최상이라고 봐도 되는 수준이다.

    그동안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발생했고 Adobe 프로그램으로 포토샵 또는 일러스트 파일을 열었을 때 블루스크린이 발생한다.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시점부터 이벤트 뷰어를 확인하기로 했다. 

    이벤트 뷰어는 Command + R(Run, 실행)에서 eventvwr을 입력하면 진입할 수 있다.

    이벤트뷰어 실행 명령

     

     

     

     

     

     

     

     

     

     

    이벤트 뷰어를 보니 이벤트 1번, WHEA-Logger에서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라고 로그가 기록되어 있었다.

    그리고 몇 번의 동일한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하드웨어 중에 어딘가 문제가 있을 거라고 합리적 의심이 들었다. 

    설정 변경은 없었으며 갑작스럽게 블루스크린이 생겼고, 로그에는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벤트 뷰어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럼 어떤 하드웨어가 문제가 되어 저런 오류가 나타났을까? 추측을 해봐야 한다.

    확률이 높은 것부터 확인을 해봐야 하기 때문이다.

    블루스크린에서 MEMORY MANAGEMENT에 문제가 있다고 나타났으므로, RAM을 먼저 확인해보기로 한다.

    윈도우에는 장착된 메모리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진단할 수 있다. 

    윈도우 하단 검색창에서 컴퓨터의 메모리 문제 진단을 검색하여 진단해보기로 했다.

    컴퓨터의 메모리 문제 진단

     

     

     

     

     

     

     

     

    만약, 검색창을 열기 어렵다면 Command+R(Run, 실행)을 누르고 mdsched.exe를 입력하고 실행한다.

    컴퓨터의 메모리 문제 진단 명령어

     

     

     

     

     

     

     

     

     

     

     

     

    음.. 시작부터 하드웨어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라고 나타난다.

    여기까지 진행해보니 이제 램의 문제가 맞다고 판단하고 램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메모리 진단 도구 하드웨어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문제가 발생한 PC에서 제거한 램을 다른 PC에 장착해서 마지막 검증을 하였다.

    정상 동작 PC의 램을 뽑고 문제가 발생한 PC의 램을 가지고 와서 장착하고 다시 메모리 진단을 하였다.

    하드웨어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동일하게 발생한다. 메모리 불량으로 확정한다.

    정상적인 PC에 램을 문제의 PC의 램으로 변경하고 연결했지만 동일한 오류가 발생한다.

     

     

     

     

     

     

     

     

     

     

     

    기존의 풀 뱅크를 사용하였는데 기존 램보다 2배 높은 용량의 램으로 바꾸고 2개만 장착하였다. 

    이상하게 풀 뱅크로 사용하면 문제가 생긴 PC가 종종 있긴 했었는데 이건 증명을 하지 못해서 무슨 원인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풀뱅크 구성을 하지 않고 가니 정상적으로 돌아온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도 이렇게 가기로 했다.

    기존 풀뱅크에서 램을 2개만 꽂기로 했다.

     

     

     

     

     

     

     

     

     

     

    램을 교체하고 정상적으로 PC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램을 당장 구할 수 없다면, 문제가 되는 램을 찾아내고 제거한 뒤 사용하면 정상 동작할 것이다. 

    하나씩 램을 제거해보고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메모리 진단을 돌려보면 될 것이다.

    나 같은 경우 로그와 진단을 통해 장비의 문제를 찾았지만 이게 만약 램이 아니라 다른 문제라면 찾기 힘들 수 있을 거 같다.

    램의 문제가 아니라면 PC의 부품을 다시 장착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PC를 잘 모른다면 컴퓨터 수리 업체에 문의하는 것을 권장한다.

    잘못하면 부품이 고장 나서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