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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올뉴말리부 프론트 롤링 현상 부품 교체 해결ETC 2025. 5. 9. 08:34반응형
이번에 타이어를 교체하고 프론트 쪽에서 롤링이 생겼다.
정확하게는, 타이어를 교체하고 난 뒤부터 생겼다.
롤링이 생기기까지 과정을 보았을 때는 왜 생겼는지 알 수 없었다.
심각하게 큰 롤링이 아닌, 작은 롤링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롤링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해본 조치는 두 가지가 있다.
다시 보니 돈을 참 많이도 썼다.
롤링을 해결하기 위해 한 작업
1. 프론트 쇼바 및 리어 쇼바, 스프링 교체 1년 안됨
2. 타이어 위치 교환 몇 달 안 됨
3. 타이어 교체 및 얼라이먼트, 휠벨런스, 휠너트 교체, 구찌교체 2달이 안됨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
1. 커브시 조수석쪽이 눌리면서 롤링이 시작
2. 직선 구간에서 작은 롤링이 연속적으로 일어남
3. 동시에 휠이 굴러갈때 뭔가 걸리는듯한 이질감이 생김
3. 동일한 힘으로 브레이킹시 특정 구간에서 브레이크가 강하게 잡힘
4. 핸들을 틀었을 때 이질감이 발생
5. 몇주 후부터 핸들을 틀었을 때 뿌드득 고무 씹히는 소리가 남
6. 고속에서도 거슬리는 작은 롤링이 연속으로 일어나지만 직진하는데 거의 이상 없음
이렇게 예기를 정비소에서 해보니 당연히 민감하신 거 같습니다라고 하거나
정확한 부위를 말씀해 주셔야 점검이 가능합니다 라고 한다.
한번 빠꾸먹고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고민했다.
AI Copilot을 통해 롤링에 관련 있는 부품이 뭐가 있는지 확인했다.
그리고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은 부품을 갈아보자고 생각했다.
AI에게 물어본 롤링 관련 부품
서스펜션 부싱, 타이로드, 타이로드앤드, 쇼바마운트, 휠베어링, 활대링크 총 6개가 해당사항이었다. 서스펜션 부싱은 일단 무시했고 총 5개의 부품에 원인이 있을 거라고 예상했다. 차알못이어도 정비소에 자주 간 이력이 있으니 어느 정도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Copilot에게 롤링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품에 대해 문의한 결과 혹시나 해서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저 링크)도 물어보니 차체가 흔들리는데 영향을 준다고 되어있다.
활대링크도 차체 흔들림에 영향을 준다. 가장 높은 확률로 문제를 일으킬 부품이 무엇인지 물었을때 허브베어링이라고 답했다.
답변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AI는 허브베어링이 가장 큰 영향을 줄거라고 예상했다. 그래서 무슨 작업을 했을까?
리스트를 타이로드, 타이로드앤드, 쇼바마운트, 허브베어링, 활대링크로 압축했다.
그리고 증상을 다시한번 쭉 살펴보고 정비 이력을 되돌아봤다.
커브시 좌우 흔들림 및 소음 때문에 활대링크를 교체해서 해결한 적이 있었다..
핸들 뿌드득 소리는 쇼바마운트를 교체해서 해결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일단 쇼바마운트와 활대링크를 교환해 보기로 했다.
하는 김에 예방 정비로 타이로드앤드와 허브베어링 역시 교체하기로 했다.
정비소에 가서 설명하고 부품을 교체해달라고 했다.
매번 가는 정비소의 담당자분은 교체를 말렸지만, 증상 개선이 안돼도 좋으니 진행하겠다고 했다.
정비 항목 및 정비 시간?
쇼바마운트, 활대링크, 타이로드앤드, 허브베어링 총 4개를 교체하기로 했다.
재고가 있는건 쇼바마운트와 활대링크여서 일단 두 개만 작업하기로 했다.
타이로드앤드와 허브베어링은 부품을 주문해 두기로 했다.
쇼바마운트 및 활대링크 교체 작업하는데 1시간 20분정도 걸렸다.
쇼바마운트 교체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꽤 걸렸다.
스프링이 장력이 쌔서 조립이 쉽지 않다고 하셨다. 정비 결과?
정비한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위에서 발생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해결 되었다.
결과를 가지고 추론해 보면..
쇼바 교체 시 쇼바 마운트는 교체하지 않았었다.
쇼바 마운트는 기존에 어떤 상태였는지 알 수 없다.
근데 쇼바는 쇼바 마운트와 한 세트로 조립된다.
타이어 및 쇼바가 올바른 자세로 조립되었다고 할 때, 변형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은 쇼바 마운트 밖에 없다. 그 부분은 고무 부분이라 다른 부품에 비해 변형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다. 활대링크의 경우 고장 날 때가 되어 증상이 나타난 거 같다.
올뉴말리부 프런트 쇼바 도면. 출처 : GM 정비 비용?
프런트 쇼바 마운트 양쪽과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저 링크) 부품값은 157,600원(부가세 포함 173,360원)이다.
쇼바마운트 금액은 121,000원 + 12,100원(부가세) = 133,100원
스테빌라이저 링크 금액은 18,300원 + 1,830원(부가세) = 20,130원 X 2개 = 40,260원
프런트 쇼바 마운트 양쪽과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저 링크) 공임비는 275,000원(부가세 포함 302,500원)이다.
쇼바마운트 공임비는 개당 10만원이 넘는다...
양쪽 하면 20만원 넘음....
그래서 올뉴말리부 프런트 쇼바 마운트 양쪽 + 활대링크 양쪽 교체비 총금액은 476,300원이다.
참고로 그다음에 부품 주문해 둔 허브베어링과 타이로드앤드 두 개의 부품값과 공임비는 60만원이 넘을 예정이다.
이 녀석 퍼질 때까지 어디 한 번 타보자..
고쳐놓으면 참 괜찮은 녀석.... 끝까지 가보자..
올뉴말리부 쇼바마운트 스테빌라이저 링크 교체 비용 반응형'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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