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워크스테이션 91 에러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1. 2. 24. 01:46
    반응형

    관리하는 PC 중에는 슈퍼마이크로 워크스테이션이 2대 있다. 항상 24시간 사용하는 고성능의 PC가 필요했기에 도입하게 되었다. 그런데 워크스테이션 중에 한대가 문제가 생겼다는 연락을 받았다.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기 위해 직접 PC를 보러 갔다. 가보니 부팅 화면이 나오긴 하는데 좌측 하단에 "System Initializing..."이라고 되어있고 우측 하단에 "91"이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났다. 

    슈퍼마이크로 91번 에러
    91번 에러

     

     

     

    일시적인 오류라고 생각하고 다시 부팅해 보았으나 증상은 여전히 똑같았다. 부팅을 하면 2개의 숫자와 문자가 합쳐진 문구들이 빠르게 지나간다. 아마 시스템을 초기화할 때 나타나는 장치 코드가 아닌가 싶다.  한두 번 더 부팅해보았지만 여전히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았다. 사실 나에게 슈퍼마이크로라는 제조사는 굉장히 생소했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굉장히 큰 미국의 컴퓨터 제조사였다. 사용자도 굉장히 많은 듯하다. 아무튼, 슈퍼마이크로는 그런 회사이고 나는 91번에서 더 이상 부팅 과정이 진행 안 되는 현상을 빨리 해결해야만 했다. 여분의 PC는 iMac 뿐이었고 절대 윈도우 PC가 필요했다.

     

     

    91번이 발생하는 원인은 두 가지였다. PCIe 슬롯의 문제 또는 CMOS의 문제였다.

    91번은 PCIe 슬롯 또는 카드를 초기화시키는 단계로써 이 단계에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PCIe 슬롯의 문제가 있을 수 있거나, PCIe 슬롯에 꽂혀있는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일단 , PCIe 슬롯에 꽂혀있는 모든 장치를 제거했다. 그리고 장치를 재시작했다. 91번 에러 발생에 대한 슈퍼마이크로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글을 보면 PCIe에 연결된 장치의 문제가 있는지 체크하라고 되어 있다. 

    www.supermicro.com/support/faqs/faq.cfm?faq=18864

     

    FAQ Entry | Online Support | Support - Super Micro Computer, Inc.

     

    www.supermicro.com

     

     

    하지만 나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고, 다시 91번 문제에 대해 찾아보니 CMOS의 문제일 것이다 라는 의견이 있었다. 그리고 CMOS를 초기화 하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지만 고쳐야 한다는 생각으로 따라 했다.

    www.supermicro.com/support/faqs/faq.cfm?faq=20364

     

    FAQ Entry | Online Support | Support - Super Micro Computer, Inc.

     

    www.supermicro.com

     

    1. 파워선을 제거한다.

    2. CMOS 배터리(메인보드에 꽂혀있는 동그라미 모양의 건전지)를 제거한다.

    3. JBT1번 납땜에 접촉하여 5-10초간 쇼트(전기를 단락 시키라는 의미 같다)를 낸다.

    4. CMOS 배터리를 장착한다.

    5. 파워선을 연결한다.

    6. BMC의 LED가 깜빡일 때까지 기다린다.

    7. 파워 버튼을 누른 뒤 CMOS 셋업으로 진입한다. 

    8. 복원 및 복원 내용을 저장하고 재부팅한다.

     

     

    다른 건 어렵지 않았다. 그런데 3번에 JBT1번 납땜을 찾는 게 너무 어려웠다. 한 3-5번 정도 어디 있는지 찾아다녔다. 그리고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하였다. 찾고 나서 등잔밑이 어둡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정말 찾기 힘들었다. 내가 관리하는 PC의 메인보드에서는 Nvme 디스크 바로 옆에 존재했다. 그리고 JBT1번 밑에는 "CMOS CLEAR"라고 친절하게 영문으로 표기까지 되어있다.

    슈퍼마이크로 JBT1
    JBT 1 단자

     

     

    그 밖에 CMOS의 건전지를 교체해보았지만 별 반응이 없었다. 매뉴얼대로 진행해 보았지만 별다른 변화 없이 모니터는 계속 91을 나에게 보여줬다. 슈퍼마이크로에서 제공하는 답변 대로 진행 해보았지만 아무 변화가 없어서 구매처의 엔지니어에게 전화했다.

     

     

    엔지니어의 방문으로 몇 가지 테스트를 진행했으나 별 다른 변화가 없었다. 사실 이미 키보드와 마우스고 본체에 직접 연결했으나 반응이 없었다. 그리고 이것저것 점검을 받았고, 메인보드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결론은 메인보드가 고장 난 것이었다. 메인보드를 교체받았더니 정상 동작한다.

    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취해야 되는 조치는?

    PCIe 슬롯 연결 모두 해제 후 부팅 > CMOS 초기화 > 엔지니어 소환(보드고장)

     

    이상 슈퍼마이크로 워크스테이션 수리과정 및 해결 방법을 마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