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PFS 변환을 위해 볼륨을 사전 점검하는 동안 내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해결 방법
    Mac 2022. 2. 7. 01:33
    반응형

    다른 직원에게 아이맥을 초기화를 부탁했는데 문제가 생겨서 OS를 설치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달받았다. 오류의 내용은 "APFS 변환을 위해 볼륨을 사전 점검하는 동안 내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였다. 나도 처음에 초기화를 시도했지만 평소에 하던 방법으로는 진행이 되지 않았고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몇 시간을 투자해서 해결하고 나니 의외로 큰 문제는 아니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An internal error occurred while preflighting your volume for APFS conversion

     

     

     

     

     

     

     

     

     

     

     

    Mojave부터는 APFS 볼륨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이전 OS에서 Mojave 이상의 OS로 업그레이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이다. 보통은 OS를 설치할 때 필요한 볼륨 구조로 전환되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다른 OS로 설치를 진행해도 마찬가지였다. 이 아이맥에서만 같은 오류로 진행되지 않았다. 공장 초기화 과정에서 인터넷 복구 과정이 한번 있었다. 뭔가 문제가 있긴 한 듯하다. 기다리면 macOS 유틸리티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

    인터넷 복구

     

     

     

     

     

     

     

     

     

     

    한참을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쓰다가 잠깐 생각을 해봤다. APFS 볼륨 구조를 미리 만들 수 있다면 바로 설치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디스크 유틸리티로 진입하여 포맷을 APFS로 초기화하기로 했다. 여기서 APFS 볼륨 구조를 생성하고 OS 설치를 진행하는 것이다. 물리 디스크 영역을 선택하여 APFS 포맷으로 초기화를 진행했다.

    공장초기화 할때 포멧을 APFS로 설정했다. 

     

     

     

     

     

     

     

     

     

     

     

     

     

    처음에 Mojave 설치 USB로 시도햇지만 어차피 OS를 업그레이드하는 김에 Catalina 설치 USB로 변경하고 설치를 진행했다.

    Catalina OS를 설치중

     

     

     

     

     

     

     

     

     

     

     

     

    한참이 지나고 나서 설치화면이 지나가고 재부팅이 되었다. 그리고 부팅이 진행 중이다. 긴장된다.

    OS 설치는 잘 되었지만 부팅중에 긴장을 놓을수 없었다.

     

     

     

     

     

     

     

     

     

     

    OS 설치와 부팅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

    글을 요약해 보자면, 맥의 디스크 포맷이 macOS Extended(Journaled) 방식으로 되어 있을 경우 APFS만 지원하는 OS를 설치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이 경우에 초기화 진행 시 디스크를 APFS 방식의 포맷으로 초기화하면 문제의 APFS방식 변환 과정이 없이 OS가 설치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