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FortiClient VPN "Unable to establish the VPN. The VPN server may be unreachable." 에러 해결 방법
    Firewall 2021. 4. 9. 04:04
    반응형

    코로나 이후 자택 근무 지원을 위해 방화벽에 SSL VPN을 설정해 놓았고 사용자들에게도 큰 문제가 없이 잘 쓰고 있었다. 어쩌다 보니 오늘 자택 근무를 하게 되었는데 잘 연결되던 VPN이 연결되지 않는 것이었다. 증상은 ID와 PW를 입력하면 %가 100%까지 올라가야 되는데 올라가지 않고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문제이다. 오류 메시지는 "Unable to establish the VPN. The VPN server may be unreachable"이라고 나타났다. 

    FortiClient Unable to establish the VPN
    FortiClient Unable to establish the VP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forum.fortinet.com을 찾아봤는데 나와 같은 오류가 굉장히 많았고 오류 번호도 엄청나게 다양했다. 하지만 나에게는 오류 번호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왜 그런지 알 수 없었다. 나의 오류와 같진 않지만 포럼에 있는 해결 방법을 적용 시키면서 계속 시도를 해보았다. 그렇지만 접속에 실패했다. 차근차근 버전에 문제가 있는지부터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해 보기 시작했다.

    FortiClient VPN
    6.4.2.1580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한참 안되서 포기하려던 차에 무선인터넷이 잘 안돼서 핫스팟을 켜고 인터넷을 하다가 다시 업무를 하기 위해 아무 생각 없이 VPN을 연결 시도했는데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

    FortiClient VPN
    다시 연결된 VPN

     

     

     

     

     

     

     

    무슨 차이가 있을까 싶어서 핫스팟을 끄고 다시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VPN을 연결했으나 같은 에러가 나면서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일시적인 오류가 아니라 분명한 문제가 있는 상태인 것이다. 그래서 이 두 개의 차이가 무엇인가 확인해봤고 핫스팟과 와이파이의 차이는 개방형인지,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 보안형 인지의 차이였다. VPN에 연결할 때 개방형 와이파이에 연결한 상태로는 연결이 안 되는 것을 확인했다.

    개방형 와이파이
    개방형 와이파이

     

     

    특별한 오류코드 없이 SSL VPN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와이파이를 한번 확인해 보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