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igh Sierra 커널 패닉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
    Mac 2020. 9. 20. 20:48
    반응형

    사무실에 많은 맥들이 있지만 High Sierra에서 유독 많이 커널 패닉이 발생했다.

    이상한 알 수 없는 문자로 부팅이 시작되거나, 시스템에 문제가 있으니 재시동을 하라는 문구 등이 주로 발생했다.

    mac 커널패닉
    맥 커널 패닉

     

    대부분 껐다 켜면 다시 시스템이 정상 부팅되었고 , 경고창이 하나 등장했었다. 

    그럴 경우 "무시" 버튼을 누르고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또 발생하고 나니 방법을 찾아야 했다.

    맥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맥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컴퓨터가 재시동되었습니다.

     

     

     

     

     

     

    재시동을 해도 같은 오류를 계속 반복하는 맥이 있었는데 그 맥은 회수를 했다.

    재시동 후 command + R 키를 이용해 디스크를 검사/복구하는 옵션을 실행했다.

    정확한 문제는 알 수 없지만 디스크에 논리적인 오류가 발생하고 문제가 계속 발생한 거 같다.

    맥 디스크 검사 복구
    맥 디스크 검사 복구 실행

     

     

     

     

     

    그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는 맥도 있었다. 내 기억엔 이것저것 시도해 봤지만 잘 되지 않았다.

    그리고 OS를 Mojave로 바꿔 설치하였다. 정상 동작했고, 그 문제는 더 이상 발견할 후 없었다.

    아무래도 HIgh Sierra는 OS 자체가 불안정한 듯하였다.(추측) 

    계속된 같은 사례가 종종 High Sierra에서만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그 뒤로 OS를 업그레이드하는 쪽을 보통 권장하고, 원한다면 다운 그레이드도 진행했다.

     

     

    순서 요약

    1. 재시동 후 문제없다면 사용

    2. 계속 문제 발생 시 Command + R > 디스크 유틸리티 > 디스크 검사/복구 후 재시동

    3. 그래도 계속 발생한다면 , OS 다시 설치(High Sierra 제외)

    4. 경험상 High Sierra 가 불안정해 보이므로 OS 업데이트(또는 다운그레이드) 추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