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QNAP 디그레이드(Degraded)현상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7. 20. 01:34
    반응형

    QNAP NAS에서 오래간만에 문제가 생겼다.

    관리페이지에서 시스템 상태에 경고가 떴다. 

    그리고 스토리지 RAID 그룹이 디그레이드 된다고 되어 있다.

    디그레이드는 성능 저하를 의미한다.

    Storage & Snapshots로 이동하라고 되어 있다.

    QNAP 디그레이드

     

     

     

     

     

     

     

     

     

     

     

     

    스토리지 및 스냅샷에서 보니 경고가 계속되었다.

    그리고 디스크가 고장 났지만 여전히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다고 되어 있다.

    그렇다면 고장 난 디스크가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스토리지 및 스냅샷에서 디스크가 고장났다는 메시지를 확인했다.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니 RAID 그룹은 상태가 디그레이드 됨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NAS 호스트 Disk 12번이 없다고 나타난다.

    원래는 있는데 무슨 일이 생겼나 싶다.

    일단 RAID 6으로 구성되어 쉽게 깨지지 않는다. 

    NAS 호스트 Disk 12번이 없음으로 나타난다.

     

     

     

     

     

     

     

     

     

     

     

     

     

     

    NAS가 RAID 그룹 재구성을 할 건지 물어본다.

    그리고 이런 현상의 원인이 되는 경우로 2가지가 있다고 되어 있다.

     

    첫 번째로 디스크가 고장 또는 오류, 디스크 플러그 분리(제대로 베이에 연결되지 않음)

    디스크 고장이 맞는 경우, 고장 난 디스크를 교체한다.

    이때 용량이 같거나 더 큰 용량의 디스크로 교체하라고 되어 있다.

    단순 플러그 분리의 경우, NAS 베이에 제대로 연결해 본다. 

     

     

    두 번째로 디스크를 교체했지만 RAID 그룹이 자동 재구성되지 않는 경우이다.

    수동으로 RAID 그룹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디스크중 하나를 선택해서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일단은 재구성하지 않고 디스크의 상태부터 확인하기로 했다.

    QNAP RAID 그룹 재구성

     

     

     

     

     

     

     

     

     

     

     

     

     

    직접 NAS를 마운트 해놓은 랙에 가서 확인해 보니..

    12번 디스크에 아예 점등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붉은색 램프가 점등되어 있다.

    분명 디스크가 고장으로 인식이 안되거나, 누군가 탈착을 잘못했다고 생각했다.

    NAS에서 확인해보니 12번 디스크의 램프가 점등되지 않는다

     

     

     

     

     

     

     

     

     

     

     

     

    어차피 인식 못하는 상태이니 디스크를 뽑아서 정보를 확인한다.

    RAID가 6이기 때문에 디스크 하나쯤 뽑아도 사실 터지지는 않는다.

    디스크를 언마운트 하였는데 회전하는 느낌이 났다.

    인식은 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을 거라고 거의 확신했다.

     

    Seagate EXOS 12TB, 모델명 ST12000NM001G 디스크였다.

    불행 중 다행으로 보증기간이 5년으로 되어 있었다.

    일단은 정보를 수집했으니 다시 NAS 베이에 끼워두었다. 

    혹시 모르니 비싸지만 스페어 디스크를 하나 구입해야겠다.

    스페어가 도착하면 갈아 끼우고, 이 디스크는 A/S를 보낼 예정이다.

    NAS의 디스크를 뽑아서 모델명 및 정보를 확인하고 스페어를 구입하여 디스크를 갈아끼울 예정이다.

     

     

     

     

     

     

     

     

     

     

     

     

     

     

     

    근데 다시 뽑았다가 장착했더니 Disk 12번을 정상적으로 인식한다?

    심지어 상태가 양호하다고 되어있다.. 뭐지...

    더 무서워졌다... 빨리 디스크를 구입해야 한다....

    로그를 보니 평소에 문제가 없었고 3일 전부터 인가 문제의 로그가 있었다.

    접촉 불량이 있었던 것인가... 정확한 문제는 모르겠다.

    NAS에서 문제가 된 디스크를 뽑았다가 다시 꽂으니 양호한 상태가 되었다. 무섭다.

     

     

     

     

     

     

     

     

     

     

     

     

     

    12번 디스크를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니까 재구축이 혼자 진행되었다.

    이제 막 진행되었고 19시간 30분가량 남았다.

    재구축이 안되었으면 좋겠지만 이미 이 녀석은 실행에 옮겨버렸다.

    12번 디스크 탈거 후 재장착 이후 자동 재구축이 이루어 지고 있다.

     

     

     

     

     

     

     

     

    일단 재구축이 완료되도록 나둬야겠다.

    동일 모델 디스크를 검색해 보니 가격이 약 48만 원 정도 한다...

    디스크가 도착하면 디스크 교체 하고 재구축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참조링크 : https://www.qnap.com/en/how-to/faq/article/my-raid-is-in-degraded-mode-what-should-i-do

     

    My RAID (RAID1,RAID5,RAID6) is in degraded mode. What should I do?

    When a RAID  (RAID1,RAID5,RAID6)  is in degraded mode it means one or more disks have failed. In this case it is hi ...

    www.qnap.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