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QNAP NAS 디스크 교체 후 인식 안되는 문제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7. 31. 01:25
    반응형

    QNAP NAS 디스크 교체 후 디스크 상태 표시 램프가 점등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디스크는 새로 구입한 것으로 포장지 개봉 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장착했다.

    그런데 NAS에서는 계속 디스크가 없어서 붉은색 상태표시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유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QNAP NAS 디스크 교체후 인식 안되는 현상

     

     

     

     

     

     

     

     

     

     

     

     

     

     

    기존에 디스크는 Exos X16, 새 디스크는 Exos X18이다. 

    Exos X16은 단종되었고, Exos X18이 새로운 호환 모델이다.

    두 디스크 모델이 호환됨은 이미 확인이 완료되었다.

    씨게이트 Exos X16과 X18

     

     

     

     

     

     

     

     

     

     

     

     

     

    QNAP의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여 스토리지를 확인하니 디스크가 아예 없음으로 표기되어 있다.

    분명 디스크는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램프가 점등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QNAP 관리 페이지에서 디스크 인식이 되지 않는다.

     

     

     

     

     

     

     

     

     

     

     

     

     

     

    QNAP 포럼에서 확인해 보니 NAS를 재부팅할 경우 디스크가 인식할 수 있다는 내용을 보았다.

    그래서 NAS를 재부팅해본다.

    NAS 재부팅을 진행해본다.

     

    참조 링크 : https://forum.qnap.com/viewtopic.php?t=154445 

     

    [Hardware Status] Failed to access the installed drive. Check the drive for errors. - QNAP NAS Community Forum

    Questions about SNMP, Power, System, Logs, disk, & RAID. BN_Astro New here Posts: 3 Joined: Tue Apr 21, 2020 4:04 pm Post by BN_Astro » Tue Apr 21, 2020 4:16 pm Hi everyone, I'm having issues with a distant QNAP TS-1253-U-RP. One of the disk keeps getting

    forum.qnap.com

     

     

     

     

     

     

     

     

     

     

     

     

     

    NAS를 재부팅 후 인식이 되었다.

    NAS의 상태 자체는 그린 라이트이지만 디스크의 상태는 붉은 램프가 점등되었다.

    NAS의 디스크가 붉은색으로 점등되었다.

     

     

     

     

     

     

     

     

     

     

     

     

    붉은색 램프가 점등되었다는 건, NAS에서 인식했고 에러 로그가 있을 것이다.

    NAS의 관리 페이지를 접속하여 로그를 확인해 본다.

    Failed to create disk partitions라는 로그가 떠있었다.

    Failed to create disk partitions

     

     

     

     

     

     

     

     

     

     

     

     

     

     

    그래서 문제의 디스크의 상태를 자세하게 확인해 보기로 한다.

    스토리지 및 스냅샷 메뉴에서 문제의 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한다.

    그런데..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 상태는 오류라고 되어 있다.

    설명은 하드 디스크에서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라고 나타났다.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라고 나타났다.

    교체한 새 디스크가 오류라니... 좀 당황스러웠다. 

    문제의 디스크는 오류가 있고 하드 디스크를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는 메시지가 있었다.

     

     

     

     

     

     

     

     

     

     

     

     

     

     

     

     

    기존 디스크가 진짜 고장인지 확인하기 위해 디스크를 독에 연결해 봤다.

    연결하자 마자 비프음을 내며 동작하지 않았다. 디스크 불량이 확실해 보였다.

    고장 난 디스크는 환불을 요청했다.

    구입한 거 제외하고 유지보수 업체에서 디스크를 하나 받았다.

    아까 오류가 발생한 디스크와 동일한 모델이다.

    이걸로 교체하고 정상적으로 동작했다.

    동일 모델 다른 디스크를 하나 더 구해서 연결하니 정상적으로 동작했다.

     

     

     

     

     

    이 내용을 정리해 보면,

    1. 디스크 교체 후 인식 안됨.

    2. NAS를 재부팅하고 디스크 인식, 하지만 디스크 붉은 램프 점등

    3. 관리 페이지에서 디스크의 상태를 확인, 오류

    4. 디스크가 정말 고장인지 확인하기 위해 독에 연결, 사용 불가

    5. 호환되는 동일 모델 다른 디스크를 구해서 연결, 인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