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QNAP NAS "서버를 연결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7. 26. 01:44
    반응형

    NAS에 장치를 직결하여 10G 네트워크로 연결을 구성하려고 한다.

    NAS의 인터페이스, 장치의 인터페이스에 IP를 주고 통신이 됨을 확인했다.

    그런데 서버에 연결하려고 하니 에러가 났다. 

     

    에러 내용은 서버를 연결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였고, 그 밑에 설명이 되어있다.

    사용 가능한 공유 항목이 없거나 해당 서버에서 해당 항목에 연결하도록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내가 시스템 관리자인데.. 통신이 되는데.. 접근은 안된다고??

    당황스러운 상황이지만 결국은 해결하긴 했다.

    이 문제를 해결할때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서버를 연결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참고로 이 모델은 QNAP ES1686dc 모델로 노드 확장을 엄청나게 했다.

    그래서 일반 QNAP과는 조금 다른 구성일 수도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구성만 다를뿐 기본적인 메뉴는 모두 같다.

    QNAP ES1686dc

     

     

     

     

     

     

     

     

     

     

    네트워크 통신이 되었지만 다시 네트워크 메뉴로 가보기로 한다.

    네트워크 메뉴로 진입

     

     

     

     

     

     

     

     

     

     

     

     

     

    그리고 메뉴중에 서비스 바인딩이라는 탭을 볼 수 있다.

    서비스 바인딩 옵션을 통해 인터페이스 별로 사용할 서비스를 차별 구성할 수 있다.

    여기서 접속을 막히게 할 만한 게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없었다.

    QNAP 서비스 바인딩 옵션

     

     

     

     

     

     

     

     

     

     

     

     

     

     

    그다음은 계정 권한을 확인해 본다.

    계정이 공유 폴더 권한 편집 메뉴로 진입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사용자 > 공유 폴더 권한 편집 메뉴로 진입한다.

    사용자 > 공유 폴더 권한 편집으로 진입

     

     

     

     

     

     

     

     

     

     

     

     

     

    공유 폴더 권한 편집에서 RO 또는 RW에 권한이 있는지 확인한다.

    RO는 Read Only, RW는 Read Write이다.

    이 부분에서 체크가 어디에도 없다면, 체크를 하고 다시 NAS에 접속해보면 된다.

    공유 폴더 권한 편집에서 RO 또는 RW에 권한이 있는지 확인

     

     

     

     

     

     

     

     

     

     

    위의 두가지 과정을 확인하면 거의 대부분 연결에 문제가 없다.

    하지만 나는 접속되지 않았다.

    그리고 엔지니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

    ES1686dc 모델의 경우 컨트롤러가 2개 존재한다.

    이건 HA구성용으로 컨트롤러는 A와 B로 명명되어 있다.

    그리고 컨트롤러 A가 메인으로 동작하고 A의 동작이 불가능시 B가 동작한다.

    즉, 평소에는 B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컨트롤러 B에 라인이 연결되어 있었다. 그래서 접근이 불가했다.

    NAS를 뒤에서 보았을 때 좌측이 컨트롤러 A, 우측이 컨트롤러 B이다.

    ES1686dc는 평소에 컨트롤러A에 라인을 연결해야만 정상적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QNAP NAS의 컨트롤러 동작방식을 알고 있었다면, 이런 문제는 없었을 것이다.

    이번 기회에 하나더 배웠다고 생각한다. 

    ES1686dc모델을 사용할 경우 컨트롤러 A를 기준으로 작업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