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M ESXi에서 디스크 생성 추가 삭제가 안되는 현상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2. 10. 23. 17:14
    반응형

    VM ESXi를 한참 구성하고 있는데 VM 2개중 하나dml VM에 DataStore 하나를 드라이브로 연결하려고 했는데 연결이 잘 되지 않았다. 에러가 나오는데 Failed to create VMFP datastore VMHOST 라고 나타난다. 추가로 Failed to update disk partitions for 디스크 이름이 출력되었다. Storage에 뭔가 문제가 있음은 알았고 문제를 해결한 과정을 적어본다.

    VM ESXi Failed to create VMFP datastore VMHOST

     

     

     

     

     

     

     

     

     

     

     

     

     

    Storage > Devices 에서 문제의 디스크를 확인해보니, 물리적으로는 아무 이상없이 잘 붙어 있다.

    Partition Format을 보니 Unknown이다. Partition Format이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다른 디스크의 경우 gpt또는 mbr로 지정이 되어 있었다. 

    Storage > Device > Partition Format을 확인한다.

     

     

     

     

     

     

     

     

     

     

     

     

     

     

     

     

     

     

    그렇다면 디스크의 파티션을 다시 생성하면 해결되는 문제라고 판단이 되었다.

    그래서 기존에 알수없는 디스크의 파티션을 완전히 날리고 다시 생성해야 겠다고 판단했다.

    먼저 Storage > 문제의 디스크 > Actions > Rescan을 실행했다. 아무 반응없었다. 동일했다.

    Partiton을 Rescan을 해봤지만 아무 소용 없었다.

     

     

     

     

     

     

     

     

     

     

     

     

     

     

     

     

     

    Edit Partitions 메뉴를 실행해봤지만, 이것 역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문제의 디스크를 Edit Partitions를 통해 파티션을 수정해 보려 했으나 방법이 없었다.

     

     

     

     

     

     

     

     

     

     

     

     

     

     

     

     

     

    Clear Partition 메뉴역시 진행해 봤지만 Failed to clear disk 에러가 나타나면서 무산되었다.

    Clear Partition 메뉴역시 실행해 보았지만 의미가 없었다.

     

     

     

     

     

     

     

     

     

     

     

     

     

     

     

     

     

    파티션 관련 메뉴를 모두 실행해 봤지만 답이 없는것을 보아...

    파티션에 에러가 있는게 아니라 파티션 자체가 아예 생성이 안된거라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을 검색해보니, CLI를 통해 할 수 있다고 확인하였다.

     

     

     

     

    SSH를 통해 VM ESXi에 접속한다.

    SSH가 켜져 있지 않은 상태라면, ESXi에서 Action > Services > Enable Secure Shell(SSH)를 실행한다.

    ESXi에서 Action > Services > Enable Secure Shell(SSH)를 실행

     

     

     

     

     

     

     

     

     

     

     

     

     

     

     

     

    명령어는 partedUtil setptbl /디스크경로 msdos 였다.

    그래서 입력후 정상적으로 파티션이 만들어 진다면, msdos 0 0 0 0이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위에 몇번의 다른 명령어는 실패했었고, 파티션을 만드는 명령을 입력한다. 그리고 파티션이 생성되었다. 

    partedUtil setptbl 명령어로 파티션을 생성했다.

     

     

     

     

     

     

     

     

     

     

     

     

     

     

     

     

     

    파티션이 생성 되었으니, 파티션을 확인하러 갔다. 

    Partition Format이 mbr로 지정되었다. 이제 파티션이 있다.

    그리고 이제는 VM의 드라이브로 지정이 가능했다.

    GPT 파티션으로 변경해야 하는데, 이건 어렵지 않을거 같다.

    Partition Format이 mbr로 지정 되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