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비스 시작시 error 14 Not enough memory is available to complete this operation 문제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10. 25. 02:40
    반응형

    여러 가지 서비스를 가동하는 서버가 있는데, 그만큼 스펙 또한 고스펙이다. 이 서버는 주로 로그를 수집하고 보안 프로그램의 로그 수집 및 서비스 가동을 위한 서버이다. 근데 오늘따라 Syslog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지 않았다. 이유는 서비스 가동은 이 서버에서 이루어지지만 실제 저장되는 DB의 경우 다른 스토리지 서버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이다. DB가 있는 서버의 IP를 변경하면서 발생한 문제이다.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가능한 상태이지만, Syslog 서비스를 가동하니까 Error 14 팝업이 나타났다. 내용으로는 Not enough memory is available to complete this operation이라는 내용을 보여주었다. 직역해 보면 "이 작업을 완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리소스가 부족합니다."라고 나타나는 것이다.

    Not enough memory resources are available to complete this operation
    Not enough memory resources are available to complete this operation

     

     

     

     

     

     

    처음엔 로그가 많이 쌓인 것이 문제라고 생각했다.

    이 로그를 한 번에 올릴 리소스가 없는 게 아닌가 했다.

    경고 표시가 남아있었고 용량을 줄여보았다.

    하지만 의미 없었다. 이문제가 아니었다.

    Syslog 저장 상태
    로그는 하루 백업되면 300GB정도 쌓인다.

     

     

     

     

     

    이벤트 로그를 한번 확인해 보았다.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는 건, System 로그로 남아 있을 것이다.

    Event 7023 Service Control Manager에 에러로 기록했다.

    하지만 문제의 내용이 동일하여 별다른 소득은 없었다.

    Event 7023 Service Control Manager
    Event 7023 Service Control Manager

     

    OS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가 싶어서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를 사용했다.

    명령프롬프트(CMD)에서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을 입력했다.

    복구 진행 후 다시 Syslog 서비스를 실행해 봤지만 역시나 안되었다.

     

     

    결국은 처음으로 돌아가 Syslog 설정값을 다시 설정하고 나서 정상 동작 하였다.

    IP를 바꿨고 DB의 경로를 재지정하고 나서야 돌아왔다.

    Memory 부족이라는 말을 아직도 정확히 이해하진 못하고 있다.

     

     

    이 결과를 통해 error 14 Not enough memory is available to complete this operation 문제가 나타났을 때 메모리가 아닌 다른 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약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같은 문제가 있다면 프로그램의 설정 값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게 좋다. 나 같은 경우 프로그램 설정값을 확인하다가 일부 설정이 누락되었음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