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P Z840 Workstation 3F0 에러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7. 6. 03:08
    반응형

    HP Z840 워크스테이션이 또 문제를 일으켰다.

    지난번에도 이것과는 다르지만 디스크 관련 에러가 발생했었다.

    그때는 매우 오래된 SSD를 교체하고 OS를 재설치했다.

    그리고 얼마 못 가서 다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PC 내부를 싹 청소하고 써멀구리스를 다시 바르고 괜찮아졌었다.

    이번에는 워크스테이션이 부팅이 되지 않았다.

    부팅디스크를 찾고 부팅하는 과정에서 Hard Disk - 3F0 에러가 발생했다.

    BootDevice Not Found. 부팅장치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Hard Disk - 3F0 에러

     

     

     

     

     

     

     

     

     

     

     

     

    HP 홈페이지에는 3F0 오류에 대한 설명과 해결 방법이 적혀 있다.

    따라 해도 될 듯 하지만 Z840의 경우 너무 오래돼서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일단 설명을 읽어보니 내가 겪고 있는 상황과 동일하다.

    HP 3F0에 대한 설명. 출처 : HP

     

     

     

     

     

     

     

     

     

     

     

     

    해결 방법에 따라 진행했으나,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3F0 해결 방법. 출처 : HP

     

     

     

     

     

     

     

     

     

     

     

     

    Z840의 경우 디스크에서 계속된 오류를 발생시켰다.

    이 워크스테이션에는 디스크가 2개 연결되어 있고 각각 1, 2번 베이에 장착되어 있다.

    그동안 발생한 오류를 보니 2번 베이에 OS 디스크에서 계속 문제가 발생했다.

    SSD를 교체하고 OS를 설치 후 장착한 베이도 2번 베이다.

    교체한 지 얼마 안 된 SSD가 문제인지, 2번 베이 자체가 문제인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2번 베이에 있는 디스크를 1번에 장착하고 1번 베이 디스크를 제거했다.

    그리고 부팅을 하니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

    다시 2번 베이에 디스크를 장착하니 3F0에러가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2번 베이가 고장 났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

    2번 베이의 디스크를 제거하고 다신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Z840을 고치기에는 오래된 워크스테이션이라 너무 비용이 아깝다.)

    Z840 워크스테이션에서 문제의 2번 베이의 디스크를 제거해버렸다.

     

     

     

    만약 나와 같은 문제라면 베이 또는 SSD 점검도 한번 해보길 바란다.

     

    참조 링크 : https://support.hp.com/kr-ko/document/c06110567

     

    HP 일반용 데스크톱 PC - 부팅 장치 찾을 수 없습니다 (3F0) 또는 자동 수리 오류 | HP® 고객 지원

    저는 HP Virtual Agent입니다.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support.hp.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