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Pv6 주소란?
    Engineer information security 2021. 1. 21. 03:39
    반응형

    현재의 IP주소인 IPv4는 주소가 고갈될 것을 계산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실제로는 각 장치별로 IP를 부여받게 되면 IP가 부족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

    그리고 그 대안중 하나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이고, 실제로 NAT를 사용하지 않는 네트워크 망은 없을 것이다. IP가 고갈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IPv6 주소이다.

    IPv4는 8비트씩 4자리. 즉, 32비트로 구성되어 있고, IPv6는 16비트씩 8자리. 즉, 128비트로 구성 되어 있다.

    그리고 IPv6의 사용 가능한 주소는 2의 128승으로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

     

     

    IPv6는 IPv4와 다르게 Broadcast가 존재하지 않는다. IPv6는 Multicast / Anycast / Unicast로 구성된다.

     

     

    Multicast는 1: 다수의 통신을 한다. Broadcast를 대체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Anycast는 1:1(가장 근접한 장치) 통신을 한다. 동일한 대역을 가진 장비 중 가장 가까운 장비와 통신한다. 

    Multicast와 Anycast의 차이점은 같은 대역의 주소를 가진 여러 장비와 통신하는지, 같은 대역의 주소중 가장 근접한 장비 1과 통신하는지의 차이다.

     

     

    Unicast는 IPv4와 크게 다르지 않다. 1:1 통신을 한다.

    글로벌 주소 / 링크 로컬 주소로 나누어진다.

    글로벌 주소는 현재의 공인 IP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링크 로컬 주소는 서브넷에서 사용하는 주소이다.

     

     

     

    IPv6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헤더가 단순해짐으로 인한 성능 향상

    2. IPv4와 비교되지 않는 주소 개수 사용 가능

    3. IPsec 기본 적용으로 보안성 강화

    4. 주소 자동 설정 기능 

     

     

    IPv6의 헤더는 총 40Byte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은 아래와 같다.

    이것은 기본 구성이며, 추가로 Option 또는 Padding 값이 생성될 수 있다.

    육안상으로 봐도 IPv4보다 훨씬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IPv6 헤더
    IPv6 헤더 구조

     

    시험에서 이 내용을 잘 다루지는 않지만, 시험 범위에 있는 만큼 출제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전부 다 알고 있으면 좋겠지만 개인적으로 IPv6의 장점 정도만 기억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