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NAS 오래된 디스크 교체가 위험할 수도 있는 이유, 왜 그런것일까?
    IT Operation 2023. 12. 24. 02:20
    반응형

    NETGEAR NAS의 디스크가 심심치 않게 죽어나가고 있다. 이상하지 않은 게 5년 이상 되었으나 그동안 디스크가 이상이 없었다. 언젠가는 연속으로 터져나갈 것이라고 예상은 했다. 그리고 지금이 그 시기이다. 2대의 NETGEAR NAS는 신났다고 번갈아가면서 디스크 배드 섹터 알람을 울려댄다. 이번주에만 3개는 교체했고, 디스크 하나에 10TB짜리라 50만 원가량 한다. 데이터를 잃으면 돈으로 환산이 안되기 때문에 급하게 구입하여 교체를 진행한다. 근데, 이번에 디스크를 교체하고 좀 심상치 않은 현상이 생겼다. 교체를 위해 디스크를 제거했는데, 제거한 디스크와 함께 다른 디스크 하나가 인식되지 않았다. NAS가 만약 Raid 5였다면, 두 개의 디스크가 제거된 상황과 동일하므로 Raid 구성이 깨질 수도 있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나는 모든 NAS를 Raid 6으로 구성해 두었기 때문에 Raid가 깨지는 현상은 생기지 않았다. 

    NAS 디스크 교체
    1번 디스크를 제거했는데 2번 디스크도 함께 사라진 것을 로그를 통해 확인했다.

    그리고 볼륨의 상태를 확인했다.

    디스크 2번이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디스크 상태 노란 램프는 동기화 중임을 의미한다.

    교체한 1번 디스크는 잘 동기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1번 디스크만 제거하고 교체했지만, 2번 디스크가 함께 사라진 상황이다.

    디스크 볼륨에서도 2번 디스크는 보이지 않는다.

     

     

     

     

    일단 교체한 디스크 동기화를 기다린다. 

    동기화가 완료 되었지만 성능 저하가 계속된다.

    볼륨 성능이 여전히 저하되어 있습니다
    볼륨 성능이 여전히 저하되어 있습니다

     

     

     

     

    2번 슬롯의 디스크가 아예 사라져 버렸다.

    건들지 않은 디스크가 사라지니 당황스럽다. 

    NAS 디스크 인식 안됨
    2번 슬롯 디스크는 동기화 완료 후에도 인식되지 않았다

     

     

     

     

    결국 물리적인 상태도 확인해 본다.

    2번 디스크의 램프는 점등되어 있다.

    심지어 다른 디스크와 동일하게 파란색 점등이다.

    하지만 이상한 점이 있다.

    60개의 디스크 중에 2번 디스크만큼은 깜빡임이 없다. 다른 디스크들은 사용 중이라 그런 건지 계속 파란 램프의 깜빡임이 있었다.

     

    어차피 2번 디스크는 볼륨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Raid 60이다 보니 디스크 2번을 제거하고 재연결 해보기로 한다.

    NETGEAR NAS 디스크 슬롯
    NETGEAR NAS 디스크 슬롯

     

     

     

     

    디스크가 인식은 되었다.

    하지만 기존 볼륨에서는 제외되어 있다.

    NAS 디스크 인식
    디스크를 제거 후 재연결 했더니 디스크는 인식이 되었다

    이 디스크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 글로벌 스페어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글로벌 스페어로 등록되지 못했다. 정확한 이유가 나오지 않는다. 정확한 이유를 보려면 로그를 다운로드하여서 정밀하게 체크해봐야 한다.

    디스크를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디스크를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일단 추정하기로는, 1번 디스크를 제거했을 때 2번 디스크도 함께 제거 되었다는 로그를 보아하니 2번 디스크도 수명이 다 되어 간당간당한 상태인데 1번 디스크를 제거했을때 2번 디스크도 오래된 상태이기 때문에 뭔가 문제가 생겨버린 게 아닌가 싶다. Raid가 6이었던 건 신의 한 수 같았고 2번 디스크는 빨리 구입해서 교체하는 걸로 결론지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