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NETGEAR NAS 디스크를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문제
    IT Operation 2023. 12. 27. 16:41
    반응형

    사건의 발단은 NAS의 1번 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발생하여 디스크를 교체해야 된다는 로그가 찍히고 있었다. 그래서 1번 디스크를 제거하고 새 디스크로 교체하는데, 2번 디스크가 같이 제거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NAS DISK 제거
    디스크 1번을 제거하고 나니 디스크 2번도 함께 제거되었다.

    육안상으로 하드웨어를 보았을 때는 아무 이상이 없었다.

    정상을 의미하는 파란 램프가 점등되었다.

    NAS와 디스크의 물리적인 연결에 이상이 없다는 것이다.

    NAS DISK 물리적인 상태
    육안상으로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장착에는 이상이 없다.

     

     

     

     

     

    문제의 2번이 레이드에서 빠져 나와 있다. 그래서 글로벌 스페어로 재등록을 시도했지만 채널에서 디스크를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등록할 수 없었다.

    채널에서 디스크를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채널에서 디스크를 글로벌 스페어 디스크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새 디스크를 준비했다.

    디스크가 문제가 생긴것으로 추정되었기 때문이다.

    좌측이 새 디스크, 우측이 기존 디스크이다.

    NAS DISK 교체
    2번 디스크를 새 디스크로 교체하는 것으로 결정

     

     

     

     

     

    새 디스크로 교체했다.

    로그에서 디스크가 제거되고 새로 장착되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볼륨의 재동기화가 시작되었다. 이 말은, 새로 연결한 디스크가 다시 레이드 그룹으로 포함되어 데이터 동기화가 진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디스크 제거 및 새 디스크 장착
    기존 디스크 제거 및 새 디스크 장착

     

     

     

     

    물리적인 상태에서도 핑크색 불이 깜빡이고 있으며 동기화 작업이 잘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 연결한 디스크 동기화가 진행
    새로 연결한 디스크 동기화가 진행중인 상태

    재동기화가 꽤 오랜시간 진행 되었고 볼륨이 재동기화 되었다. 기존 성능 저하 상태에서 중복 보호 상태로 변경 및 디스크 상태가 RESYNC에서 ONLINE으로 변경되었다고 나타났다. 모든 게 정상적으로 변경되었다.

    디스크 교체 후 재동기화 완료
    디스크 교체 후 재동기화 완료

     

     

     

    여전히 1번 디스크를 제거했을 때 2번 디스크가 죽은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이런 현상이 발생했다면 디스크를 교체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