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NETGEAR ReadyNAS(RR4360S) 볼륨이 없습니다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4. 18. 17:01
    반응형

    주말에 있었던 일이다.

    NETGEAR NAS에 접근이 불가능한 일이 발생했다.

    단순한 문제일 거라고 생각하고 접근했는데 접근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월요일에 출근해서 NAS를 확인해 보니 볼륨이 없습니다 라는 에러가 나타났다.

    시스템 > 볼륨 페이지로 이동하여 볼륨을 생성하십시오 라는 문구도 함께 나타났다.

    NETGEAR ReadyNAS(RR4360S) 볼륨이 없습니다

     

     

     

     

     

     

     

     

     

     

     

     

     

    볼륨 페이지를 접근해보니, 새빨간 디스크들이 보인다.

    RAID 6으로 구성된 디스크인데 전부 이상이 있다고 나오니 끔찍했다.

    디스크를 사용하려면 비활성 볼륨을 제거하라고 되어있다.

    근데 전체 디스크가 비활성 볼륨인 상태다. 

    NAS는 자체적으로 재동기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미 진행중인것을 중단할 수 없어서 그냥 두기로 했다.

    NAS의 볼륨탭으로 이동해보니 전부 바활성 볼륨이 되어있었다.

     

     

     

     

     

     

     

     

     

     

     

     

     

     

    그래서 포럼에서 같은 증상의 사용자가 있는지 확인해 봤다.

    대부분은 로그에 디스크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나타났는데, 교체 안 한 경우였다.

    디스크의 수명 만료로 인해 고장이 난 것이다.

    하지만 NAS에서는 디스크 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로그 메시지는 없었다.

    볼륨 이름이 초기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단순히 볼륨이 Unmount 된 거 같았다.

    재동기화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렸다.

    볼륨이 비활성 또는 고장 상태입니다

     

     

     

     

     

     

     

     

     

     

     

     

     

     

    재동기화 완료 후에도 여전히 붉은색 디스크로 비활성화 상태였다.

    그래서 로그를 다운로드해서 보니, Services Fail과 No such file or directory 에러만 있다.

    만약 로그에서 Disk 손상에 관한 메시지가 계속되다가 서비스가 안된 거면, 디스크 손상으로 인한 것이다.

    로그 다운로드를 통해 자세한 로그를 볼 수 있다.

     

     

     

     

     

     

    재부팅을 하고 다시 접속해 보니, 정상적으로 볼륨이 마운트 되어 있었다.

    서비스도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했다.

    원인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재동기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데이터는 건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스크의 상태에 이상이 있었는지 체크했지만 이상이 없었다.

    어떤 이유 때문에 볼륨이 언마운트 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운이 좋은 거 같다. 

    결론적으로 재동기화 -> 재부팅하고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