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PC에서 10G 이더넷 카드 정상 동작이 되지 않을때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0. 10. 2. 18:46
    반응형

    새로 Windows PC를 조립하였는데 10G 이더넷 카드가 정상 동작이 되지 않는다는 연락을 받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잠시 사무실에 들렀다. 말 그대로 정상 동작이 되지 않고 있었다.

    일단 스펙을 확인했다..

    메인보드 : MAG Z490 TOMAHAWK 일명 박격포?라고 불리는 녀석인 거 같다.

    10G 이더넷 카드 : Mellanox ConnectX-4 Lx Ethernet Adapter

    메인보드는 2.5G 인터넷까지 기본 지원하고 슬롯도 기본 존재한다. 

    Mellanox사의 10G 이더넷 카드의 온라인 상 평가는 생각보다 굉장히 좋아 보였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치를 제거하고 다시 인식시켜 봤으나.. 같은 화면이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았다. 하지만 같은 현상이었다. 

    이미 이 단계는 나의 상사께서 진행해놓으셨던 부분이었다.

     

    Mellanox ConnectX-4
    Mellanox 10G 이더넷 카드에 주의 표시가 있다.

     

    그리고 제조사 측의 사이트에서 영문 매뉴얼 및 10G 사용자의 드라이버 안 잡히는 현상이 어떨 때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얻은 결론은 업데이트였다. 드라이버 설치도 설치지만, 기본적으로 이더넷 카드 연결 시

    인식이 잘 되었고 장치 관리자에서도 나타났지만 윈도우 상에서 호환이 안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업데이트는 펌웨어 업데이트와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이미 진행돼있던 상태이기 때문에 하지 않기로 하였다.

    그래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나는 자동 업데이트를 받아서 실행하기로 했다. 그리고 실행 결과는...

    Mellanox 랜카드 업데이트
    Mellanox 10G 랜카드 업데이트

     

     

     

     

    실패! , 그리고 장치에 연결된 이더넷 선을 모두 해제시키고 진행했으나 ,, 다시 실패, 재부팅 후에도 실패 , 계속 실패~

    그래서 컴퓨터에 대해 잘 아는 분께 전화 연결하여 물어보니.. 이미 업데이트를 진행했을 때 장치의 기록이 컴퓨터에 남아 있기 때문일 거라고 했다. 레지스트리나 등등.. 그래서 포맷 결정,!.,, 

    그전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는 10G 이더넷 카드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했지만 나는 10G 카드를 메인보드에 연결시킨 채로 진행했다.

    애초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 인식을 시킨 상태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USB에 저장해 두고.. 포맷 후 카드를 인식하는지 확인. 

    역시 같은 현상이었다. 이상태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았다. 업데이트는 성공했지만 이더넷 카드는 같은 현상...

     

     

    모든 장치에 연결된 선을 제거하고 이더넷 카드의 기능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고 재부팅, 다시 시도해봤다. 결과는.............. 펌업은 성공!.. 성공 후 재부팅을 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Mellanox 펌웨어 업데이트
    Mellanox 펌웨어 업데이트

    기대감에 재부팅을 하고.. 확인해도 똑같았다. 

    그래서 다른 업데이트를 진행해봤다. 인텔 이더넷 카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메인보드 자체 제공 이더넷을 업데이트하였다. 인텔 사이트에서 받아 왔다.

    그리고 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장치들이 모두 정상 인식했다. 

     

    이더넷 확인
    랜카드 인식 확인

     

    이 과정을 거쳐보고 난 뒤에 정리를 해보니.. 모두 다 업데이트하면 되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 채로 다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머리 아플 거 같다. 

    일부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내가 업데이트받은 제조사의 사이트 정보를 공유한다.

     

    https://www.mellanox.com/products/adapter-software/ethernet/windows/winof-2 -> mellanox win 10(x64) driver download

    https://www.mellanox.com/support/firmware/connectx4lxen -> connectX firmware manual mode

    https://www.mellanox.com/support/firmware/mlxup-mft -> connnectX firmware automatical mode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9857/-Ethernet-Adapter- -> Intel ethernet adapter update

     

     

    순서 요약

     

    1. 장치 관리자에서 10G 이더넷 카드가 인식하는지 확인(인식이 안될 경우 아예 보이지 않음, 문제 발생 시 노란 삼각형 발견)

    2. 인식되고 문제 발생된 경우 메인 보드사의 사이트에서 ethernet adapter를 업데이트받는다. (업데이트 후 재부팅)

    3. 이 경우에도 나타나지 않을 경우 이더넷 카드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받는다. (업데이트 후 재부팅)

    4. 이 경우에도 나타나지 않을 경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한다. (설치 후 재부팅)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