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에서 오류 코드 -36이 발생할 때 해결방법
    Mac 2021. 8. 6. 03:20
    반응형

    DAS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있는데 파일 복사가 되지 않고 계속 같은 오류를 나타낸다고 했다. 잠시 진행되다가 다시 버퍼가 걸리면서 오류 코드 -36을 반환했다. "일부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Finder가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이 문제는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오류 코드 -36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문제는 다양한 원인에 따라 메시지가 나타난다. 웹 검색을 통해 이 문제를 겪는 다양한 사람이 있지만 모두 다른 방법으로 해결된다. 그런 것을 봤을때 DAS가 문제이거나, 그 주변 장치가 문제이거나, 컴퓨터가 문제이거나.. 문제가 어디서 나오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조금 길어질 수도 있다. 내가 진행한 과정은 아래와 같다. 

     

     

     

     

    먼저 케이블을 교체 했다. 

    케이블은 썬더볼트 3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DAS는 썬더볼트 이외에는 다른 연결 케이블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기존에 있던 케이블의 문제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새로운 썬더볼트 3 케이블을 연결했다. 하지만 결과는 똑같았다. 썬더볼트 2에 썬더볼트 2 to 썬더볼트 3 컨버터를 연결도 해보고 있는 건 모조리 이용해 봤다. 하지만 응답하지 않았다.

    썬더볼트2 케이블 , 썬더볼트2 to 썬더볼트3 컨버터, 썬더볼트3 케이블

     

     

     

     

     

     

    PC의 썬더볼트 포트를 바꿔봤다.

    단순하게 포트의 고장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기존에 맥북의 썬더볼트 단자에 꽂혀있던 썬더볼트 케이블을 다른 단자로 옮겨 꽂았다. DAS에도 썬더볼트 단자가 두개 있었는데 이것도 한 번씩 바꿔 꽂아봤다. 

    문제의 DAS

     

     

     

     

     

    PC를 바꿔봤다.

    이건 거의 확률이 없지만 DAS를 사용할 수 있다면 뭐든 해보겠다는 생각으로 바꿔봤지만 역시 DAS는 동작하지 않았다.

     

     

     

     

    OS를 바꿔봤다.

    DAS는 MAC / WIN 모두 연결할 수 있는 ExFAT 형식의 DAS이다. 보통 맥에서 썼는데 윈도우 PC로 바꿔서 복사를 시작해보았다. 조금 상황은 좋아진 듯 하지만 결국에는 동작 중간에 에러를 반환했다. 

     

     

     

     

    논리적인 영역의 오류 검사를 진행하였다. 

    윈도우에서 오류 검사, 맥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 검사/복구를 진행하였다. 맥에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나타났지만 윈도우 에서는 "복구할 수 없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뭔가 문제가 있긴 한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디스크 에러 검사 에러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명확하게 해결 방법을 못 찾고 있었다. 

    근데 DAS를 마운트 시켰는데 어느순간 마운트가 자동으로 풀렸다. 

    그리고 DAS 디스크에 들어온 빨간불... 

    물리적으로 DAS 디스크 중에 하나가 손상된 것으로 결론지었다. 

    DAS의 디스크를 바꾸고 정상적으로 돌아 왔다.

    장치에 이상이 있음을 알리는 붉은 알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