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에서 참조 코드 VDH002 가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Mac 2021. 3. 25. 04:26
    반응형

    맥북이 켜지지 않는다는 연락을 받고 확인하러 갔더니 디스플레이가 출력되지만 검은색으로 되어 있고 아무 반응이 없었다. 그래서 완전히 전원을 종료하고 다시 켜보았다. 켜지긴 했으나 커널 패닉 증상이 나타나며 재부팅이 되었고, 다시 검은색 디스플레이가 출력되었다. 그래서 일단 회수하고 자가 진단을 돌려 보았다. 그리고 잠시 후에 오류 코드가 나타났는데 VDH002라는 오류였다.

    맥 자가진단 VDH002
    VDH002 진단 코드

     

     

     

     

    이 오류 코드는 처음 보는거라 무슨 문제인지 궁금했지만, 대충 진단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디스크에 이슈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대의 맥북에서 대부분 배터리 관련 이슈만 있었고 그 오류 값은 PPT002 / PPT007이었다. 우선 다시 디스크 검사/복구를 통해 진단했더니 정상적으로 복구되었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조금 있으니 다시 꺼졌다. 분명 뭔가 문제가 있긴 했다. 

     

    VDH002 진단 코드
    VDH002 진단 코드. 출처 : Apple

     

     

     

     

    VDH 진단 코드는 저장 장치(SSD나 HD등)에 문제가 있어서 나타나는 코드로 밝혀졌다. 디스크를 검사/복구해도 살아날 수 없었고 소프트웨어 적인 문제라고 생각해서 초기화를 해보기로 하였다. 하지만 초기화 역시 되지 않았다. SSD가 OS 설치 목록에서 사라져 버렸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하드웨어가 망가진 듯하다. 찾아보니 이런 경우 SSD를 교체해서 해결된 사람이 많았고 몇몇 사람들은 로직 보드의 문제가 생긴 것이었다. 연식도 연식인지라 로직 보드가 고장 나면 수리비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폐기를 해야 될 수도 있다.

     

     

     

    정리해보면, VDH002 코드가 나타나면,

    - 커널 패닉 증상이 나타난다. 계속 사용하면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 디스크 검사 / 복구로는 복구가 되었다고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정상이 아니었다.

    - 부팅이 되지 않아 OS를 다시 설치하려고 하니 물리적인 디스크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만간 서비스 센터에가서 수리를 맡겨보고 견적을 받아서 수리를 할지, 부품용으로 사용해야 할지 고민해 봐야 할거 같다. 다른 오류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support.apple.com/ko-kr/HT203747

     

    Apple 진단 참조 코드

    Apple 진단 테스트 결과에 표시되는 참조 코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support.apple.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