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에서 파일 복사시 오류 코드 100060 해결 방법
    Mac 2021. 9. 3. 02:46
    반응형

    오늘은 맥에서 파일 복사할 때 어느 정도 복사가 진행되다가 오류가 나는 문제로 호출당했다. 가서 확인해보니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오류 코드 100060)이라는 경고 창이 나타난 상태이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문제의 화면

     

     

     

    문제가 발생할 때 복사는 A스토리지 -> 클라이언트 -> B스토리지로 진행했다. 

    즉, 클라이언트에서 두개의 스토리지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A스토리지에서 B스토리지로 파일을 복사하는 작업을 진행한 것이다. 그리고 파일이 복사를 시작 즉시 에러가 난 것이 아니다. 읽기 / 쓰기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물론 중간에 읽기 / 쓰기에 문제가 있는 파일이 있을 수 있지만 파일을 재생 시 정상 재생이 된다. 그러므로 파일에도 문제가 없다.

     

     

     

    그리고 읽기 / 쓰기 / 복사가 된다는 것은 접근 권한에도 이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접근 권한 또는 파일 손상 등에 의해서 주로 생기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클라이언트 PC에서는 복사 진행시 복사가 중단되는 지점이 매번 다르다. 

    클라이언트의 PC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웹 검색을 통해 같은 사례가 있는지 확인했다.

    사례는 흔하지 않았지만 찾긴 찾았다. Finder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Finder가 가끔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지만 파일 복사에도 영향을 미치는 건가 싶었다. 

    검색하여 나온 답변은 Finder를 초기화 해서 해결했다는 것이다.

    맥에서 Finder에 관련된 파일은 com.apple.finder.plist 이다. 이 파일을 지우면 된다. 

    검색 결과

     

     

     

     

     

    Command + Shift + G를 누르면 "폴더로 이동" 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이동할 경로로 ~/라이브러리/Preferences/ 를 입력한다.(또는 ~/Library/Preferences/)

    com.apple.finder.plist의 경로

     

     

     

     

    이동한 뒤 파일을 확인해보면 com.apple로 시작하는 파일이 엄청나게 많다.

    검색 창에 Finder로 검색한다. 그러면 파일이 몇개 나올 텐데 그중에 com.apple.finder.plist 파일을 찾는다.

    찾아서 과감하게 삭제한다. 삭제해도 재부팅 하면 다시 생기기 때문에 부담 가질 필요가 없다.

     

     

     

    재부팅 후 다시 파일을 복사했더니 문제가 정말 사라졌다.

    결론은 Finder의 문제였고 Finder의 기능 초기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다.

     

     

     

    참조 링크

    https://www.reddit.com/r/freenas/comments/lcj2qo/error_code_1000060_when_copying_from_one_dataset/

     

    Error code 1000060 when copying from one dataset to another (macOS)

    I keep getting this error message when trying to move (copy & paste via macOS Finder) files from one dataset to another: `The operation can't be...

    www.reddit.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