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ELL NX3230 Fan RPM 에러
    IT Operation 2023. 8. 15. 14:33
    반응형

    NX3230 스토리지 서버가 계속 말썽이다.

    이번에는 1번 Fan에서 RPM 관련 에러가 확인되었다.

    1번 Fan만 주기적으로 그런 것으로 보아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어서 확인해 보기로 한다.

     

    증상은 Fan 1 RPM is less than the lower warning threshold.라는 경고 이후 정상.

    또는 Fan 1 RPM is less than the lower critical threshold. 라는 치명적 오류 발생.

    Fan redundancy is lost 라는 치명적 오류 발생.  그리고 다시 Fan RPM is within range로 정상.

    이게 무한 반복되는 중이다. 이상한건 Fan 1번만 계속 그런 상태이다.

    Fan RPM is less than the lower warning threshold

     

     

     

     

     

     

     

     

     

     

     

     

     

     

     

     

     

    그래서 각 Fan의 상태를 체크해보기로 하였다.

    팬의 상태는 나쁘지 않았다. 다면 Fan 1,2가 근소한 차이로 RPM이 조금 떨어진다.

    Fan 1 알람이 떳을때 어떤 상태인지 알고 싶지만 현재 상태에서 재현하긴 어렵다. 

    특별히 이상한 정도의 RPM 차이는 없었고 간헐적으로 생기는 증상으로 보인다.

    나는 좀 더 써보기로 했다.

    Fan의 상태를 체크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다.

     

     

     

     

     

     

     

     

     

     

     

     

    하지만 언제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할지 모르니 조사를 좀 해봤다.

    Fan과 관련된 수많은 이슈를 dell community에서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과 가장 비슷한 경우의 해결 사례를 정리해서 적어본다.

    Fan RPM is operating less than the lower critical threshold 문제. 출처 : Dell Community

     

     

     

     

    바이오스 및 iDrac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었고, 다시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으며 조언을 구하는 글이다. 

    소프트웨어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댓글들을 보니 가장 많이 나오는 건 Fan 1번을 교체하는 것이었다.

    해결되지 않았고, 전원 공급의 문제라는 의견도 있었다.

    전원 공급 장치를 변경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전원 공급 장치 교체와 팬을 교체했다면, 이제 남은 건 마더보드이다. 

    그리고 댓글중에 마더보드 교체로 해결되었다는 글이 있었다. 

     

     

     

    다시 정리해보면 

    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팬상태 확인

    2) 전원 공급 장치(케이블 등)를 교체하고 팬 상태 확인

    3) 문제의 팬을 교체하고 팬 상태 확인

    4) 마더보드 교체 후 확인(이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므로 오래된 서버라면 수리를 포기하는 게 나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