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QNAP 펌웨어 업데이트 도중 네트워크 카드 사라짐 현상 해결 방법
    IT Operation 2023. 10. 12. 02:48
    반응형

    QNAP은 끊임없이 나에게 도전을 주는 신비한 NAS이다.

    10G 네트워크로 구성한 QNAP NAS에서 네트워크 안 되는 현상이 생겼다.

    그래서 PC와 QNAP을 연결하고 설치해 둔 Qfinder Pro 앱으로 접속했다.

    이 앱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QNAP NAS들을 알려주는 유용한 앱이다.

    Qfinder Pro
    QNAP Qfinder Pro. 출처 : QNAP

     

    QNAP NAS에서 인터페이스의 상태를 보았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야한다고 주황색으로 경고 표시가 있었다.

    네트워크가 안되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았다.

    그리고 업데이트 중간에 실패를 했다.

    QNAP 펌웨어
    QNAP 네트워크 확장 카드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는 지금부터였다.

    네트워크 확장 카드 업데이트 실패하고 10G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이상한 상태가 되었다.

    상태는 물음표였으며 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검색할 수 없음이라고 되어 있다.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카드가 사라질 거 같았다.

    어댑터 상태 물음표
    어댑터가 물리적으로 인식은 되지만 동작하지 않는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게 무엇을 해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로그에는 이 문제 외에는 다른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

    Firmware failed
    QNAP 로그에 나타난 펌웨어 업그레이드 실패 메시지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보려고 해도 업데이트 확인할 수 없음 메시지만 나타났다.

    업데이트 확인할 수 없음

     

     

     

     

     

     

     

    문의해 보니 펌웨어가 개별로 제공되지는 않는 거 같았다.

    해결 방법으로는 전원을 내리고 뚜껑을 열어서 네트워크 확장 카드를 분리했다.

    그리고 다시 연결했다. 그랬더니 업데이트가 되기 전의 상태로 돌아왔다.

    여기서 궁금한건, 업데이트 실패 시 롤백이 왜 안됫을까 라는 점이다.

    롤백이 되었다면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해 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QXG-10G2SF-CX4
    이 NAS에는 QXG-10G2SF-CX4 어댑터가 장착되어 있다.

     

     

     

     

     

    물리적인 방법으로 복구했으며 다시 업데이트 경고가 나타났다.

    네트워크 상태를 잘 확인한 뒤 다시 진행하고 펌웨어 업데이트에 성공했다.

    다음엔 어떤 문제가 생길지 알 수 없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